Rechercher dans ce blog

Monday, August 30, 2021

한국형 달궤도선에 美NASA 고정밀 촬영 카메라 장착 완료 - 연합뉴스

'아르테미스 약정' 가입 성과…10월 조립 완료·내년 8월 발사

NASA가 개발한 고정밀 촬영 카메라 섀도캠
NASA가 개발한 고정밀 촬영 카메라 섀도캠

(서울=연합뉴스) 입고된 섀도캠(ShadowCam)의 모습. 2021.8.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 중인 한국형 달궤도선(KPLO)에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한 고정밀 촬영 카메라 섀도캠(ShadowCam)을 장착했다고 30일 밝혔다.

섀도캠은 달의 남북극 지방에 위치하는 분화구와 같이 태양광선이 닿지 않는 영구 음영지역을 촬영하는 기기다.

달 궤도선은 올해 10월 조립을 완료하고 환경시험과 최종 점검을 거쳐 내년 8월 미국 스페이스X사 서비스를 이용해 발사할 계획이다.

총중량 678㎏의 달 궤도선은 고해상도 카메라, 광시야편광카메라, 자기장 측정기, 감마선분광기, 우주인터넷, 섀도캠 등 6개의 탑재체를 활용해 1년간 달 궤도를 돌면서 달 탐사 임무를 수행한다.

영상 기사 한국형 달탐사선(KPLO) 영상 자료
한국형 달탐사선(KPLO) 영상 자료

내년 발사가 예정된 한국형 달탐사선(KPLO) 자료 동영상. 2021.8.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번 섀도캠의 장착은 지난 5월 우리나라가 가입한 아르테미스 약정 성과 중 하나다.

유인 달탐사 국제협력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미국이 주도하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12개국이 참여한다. 구체적으로 2024년까지 우주인을 달에 보내고 2028년까지 달에 지속 가능한 유인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달 탐사 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섀도캠 이외에도 달궤도선을 달 궤도상에 보내는 심우주 항행 기술과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심우주 통신기술을 NASA로부터 받을 예정이다.

섀도캠 임무 촬영 사진(예상도)
섀도캠 임무 촬영 사진(예상도)

(서울=연합뉴스) 달의 남북극 지역에 위치하는 분화구 (크레이터)와 같이 영원히 태양광선이 도달하지 않는 영구 음영지역의 촬영이 가능하다. 왼쪽은 보통의 카메라 이용시, 오른쪽은 섀도우캠 촬영시 사진. 2021.8.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반대로 우리나라는 섀도캠을 통해 달 유인착륙 후보지의 물·자원 존재 여부, 지형학적 특성을 측정해 NASA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달 탐사 사업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상호 호혜적 협력을 통해 심우주탐사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앞으로 달 착륙선 개발 등 우주탐사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kiki@yna.co.kr

Adblock test (Why?)


한국형 달궤도선에 美NASA 고정밀 촬영 카메라 장착 완료 - 연합뉴스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노랑통닭,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 기념 배달의민족 할인 프로모션 진행 - ACROFAN South Korea

㈜노랑푸드의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이 신메뉴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를 기념해 오는 21일까지 배달의민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2천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난달 새롭게 출시된 칼칼한 청양치킨 구매 고객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