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hercher dans ce blog

Friday, October 28, 2022

시리와의 대화가 도청된다? '시리스파이' 취약점 주의 - CCTV NEWS

에어팟, 비츠 헤드셋 통해 대화 내용 녹음해

애플이 시리와 사용자 간 대화를 도청할 수 있게 만드는 시리스파이(SiriSpy) 취약점에 대한 주의를 권고했다.

시리스파이는 블루투스와 연결되는 모든 앱에서 에어팟 또는 비츠 헤드셋 사용 시 iOS 키보드 받아쓰기 기능을 통해 대화를 녹음한다.

시리스파이는 iOS와 맥OS에 영향을 미치며 현재는 보안 업데이트가 진행된 상태다. 다만, 업데이트를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애플에 시리스파이를 보고한 앱 개발자 Guilherme Rambo에 따르면, 앱은 마이크에 대한 접근 권한을 요청하지 않으며 마이크를 통해 녹음을 했다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시리스파이는 블루투스를 통해 에어팟에 연결할 수 있는 악성 앱을 만들고 백그라운드에서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다.

Guilherme Rambo는 "이미 블루투스 권한이 있는 앱은 마이크에 접근하라는 요청이 없고 제어 센터에 표시도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진행 중이라는 표시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Siri&Dictation만 나열되며 블루투스 LE를 통해 에어팟과 직접 연결해 마이크 권한을 우회한 앱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맥OS에서 관련 문제를 조사한 Rambo는 이 취약점을 악용하면 TCC(Transparency, Consent and Control) 보안 프레임워크를 완전히 우회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는 악성 앱이 권한을 요청하지 않고도 시리와의 대화를 도청할 수 있게 만든다.

전문가들은 BTLEServerAgent에 대한 자격 확인 부족이 문제의 근본 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타사 앱 서비스의 경우 시스템 데몬은 일반적으로 앱이 요청을 보내도록 허용하기 전에 특정 권한을 확인하거나 앱을 대신하여 TCC 프롬프트를 표시해 통신이 한 번만 통과하게 한다. 하지만 에어팟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자격 확인과 TCC 프롬프트가 없어 시스템의 모든 프로세스가 요청을 보내고 오디오 프레임을 수신할 수 있다. 물론 이번 공격은 맥OS에만 적용된다. iOS의 샌드박스는 앱이 대부분의 서비스에 액세스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애플은 iOS 16.1, iPadOS 16, macOS용 업데이트로 이번 취약점에 대한 패치를 진행했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 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ENISA)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Adblock test (Why?)


시리와의 대화가 도청된다? '시리스파이' 취약점 주의 - CCTV NEWS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노랑통닭,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 기념 배달의민족 할인 프로모션 진행 - ACROFAN South Korea

㈜노랑푸드의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이 신메뉴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를 기념해 오는 21일까지 배달의민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2천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난달 새롭게 출시된 칼칼한 청양치킨 구매 고객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