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hercher dans ce blog

Saturday, May 28, 2022

[글로벌] 차세대 우주 망원경의 첫 관찰 대상...지구보다 뜨거운 '슈퍼 지구' - 테크M

/사진=디미닛 제공
/사진=디미닛 제공

작년 크리스마스에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WST)이 우주로 발사됐습니다. 웹 망원경은 1990년 인류 최초로 발사된 허블 망원경의 뒤를 잇는 차세대 우주 망원경입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국(ESA), 캐나다우주국(CSA)가 1996년부터 약 22년간 100억달러(약 12조5400억원)를 투자해 개발했습니다. 

발사한지 약 5개월 만에 드디어 웹 망원경이 첫번째 관찰 대상을 정했습니다. 현지시간 26일 IT 전문매체 씨넷에 따르면, 이날 NASA는 웹 망원경의 첫번째 관찰 대상으로 슈퍼지구 행성인 '55 Cancri e'와 'LHS 3844 b'를 선정했습니다. 슈퍼지구는 지구보다 질량이 더 크고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행성을 의미합니다. 

55 Cancri e는 2012년에 처음으로 그 빛이 탐지된 행성입니다. 지구와 비교해 지름은 2배, 질량은 8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이즈가 지구보다 크고, 암석형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슈퍼지구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이 행성의 표면 온도는 약 1000~2700°C로 관측되기 때문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은 미미합니다. 이에 대해 NASA 제트 추진 연구소 레뉴 후 연구진은 "55 Cancri e는 산소와 질소가 지배하는 두꺼운 대기를 가지고 있다"며 "행성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이 대기를 통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웹 망원경의 두번째 타깃인 LHS 3844 b는 비교적 최근에 발견됐습니다. 2018년 4월 NASA의 우주망원경 '테스(TESS)'가 처음으로 발견한 이 행성은 49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질량은 지구보다 2.25배 크며, 표면 온도는 55 Cancri e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연구진은 웹 망원경의 중적외선장비(MIRI)를 통해 해당 행성의 열 방출 스펙트럼을 캡처하고, 구성 성분을 알아낼 계획입니다.

이번 웹 망원경의 관찰 업무에는 많은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막스플랑크 천문학 연구소의 로라 크레이드버그는 "이 행성들은 지구와 비슷한 행성에 대해 환상적이고,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것"이라며 "초기 지구가 이 행성들처럼 뜨거웠을 때 어땠을지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가 순조롭게 잘 진행돼 어떠한 연구 결과가 나올지 무척 기대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Adblock test (Why?)


[글로벌] 차세대 우주 망원경의 첫 관찰 대상...지구보다 뜨거운 '슈퍼 지구' - 테크M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노랑통닭,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 기념 배달의민족 할인 프로모션 진행 - ACROFAN South Korea

㈜노랑푸드의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이 신메뉴 ‘칼칼한 청양 치킨’ 출시를 기념해 오는 21일까지 배달의민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2천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난달 새롭게 출시된 칼칼한 청양치킨 구매 고객들의 ...